사이트에서 새로운 색인 생성 범위 문제가 발견됨 -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 문제 해결 방법 구글 서치콘솔(Google SearchConsole)

    신생 블로그라면 필수로 진행하는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이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을 마치면  열심히 포스팅을 하다 보면 모니터링을 시작한다는 메일을 받게 된다.

     

    일해라 핫산

    이후 시간이 흘러 갑자기 또 다른 메일을 받게 된다.

    '사이트 https://hunihun37.tistory.com/에서 새로운 색인 생성 범위 문제가 발견됨'

    처음 이 메일을 받고 놀란 마음에 서치 콘솔에 접속 후 증상을 확인하였더니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 사유로 오류가 발생된 상태였다.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고자 robots.txt 테스터로 블로그 주소를 테스트를 시작했다.

     

    robots.txt 테스터 툴

     

    속성에서 자신의 블로그를 선택하면 테스트를 시작

    결과가 출력되고 문제가 발생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중요한 문구인 manage를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저 증상은 구글 서치 봇이 나의 블로그를 정상 방문 후 각각의 페이지를 테스트하는 중 관리자 페이지에서 차단당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해결 방법은 뭐가 있을까?

     

    해결방법은 '그냥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이다. 관리자 계정은 패스워드로 통한 권한을 가져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당연히 로그인 권한이 없는 구글 서치 봇이 차단당하는 건 당연한 거다.

    그러므로 큰 문제가 아니니 평소처럼 포스팅을 진행하면 된다.

     

    만약 저 문구가 아닌 아래처럼 다른 문구가 출력된다면?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의 사이트맵은 다시 제출하여 재검증을 받는 것으로 대부분 문제는 해결될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